눈과 귀가 두 개인 이유는 입체감과 원근감 때문입니다. 두 눈은 다른 각도에서 물체를 보고 이미지를 뇌에서 종합하여 입체적인 시각을 만들어 내며 귀 또한 양쪽의 소리를 뇌가 종합하여 거리와 위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 냄새로 거리와 위치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콧구멍은 왜 두 개일까요?
코는 후각을 담당하는 감각 기관이지만 동시에 산소를 흡입하는 경로입니다. 콧구멍은 두 가지 기능을 위해 진화했으며 각각의 기능인 “호흡 모드”와 “후각 모드”를 양쪽이 나눠서 수행하며 이를 비주기(Nasal cycle)라 부릅니다.
*후각 모드, 호흡 모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로 설명을 위해 사용된 용어입니다.
호흡 모드인 콧구멍은 공기의 흐름이 많기 때문에 냄새를 감지할 수 있는 수용체가 온전히 냄새를 감지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후각 모드인 콧구멍은 공기 흐름이 적기 때문에 냄새 입자를 용해시키기에 충분한 환경이 되며 냄새를 잘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비주기는 콧속에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폐로 공급되는 공기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습도 조절: 비강 점막은 습기가 많은 조직으로 들이마시는 공기가 코를 통과할 때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온도 조절: 콧속 점막에는 혈관이 많습니다. 공기가 통과할 때 점막보다 온도가 높으면 열을 뺏고 온도가 낮으면 열을 더하며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