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는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될 때 효과를 높여주고 부작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 약재와 함께 사용되며 ‘약방의 감초’로 불립니다.
동의보감 - 감초는 성질이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온갖 약의 독을 없애주고 모든 약을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국로'라고 칭한다.
감초의 영양성분
감초에 포함된 주요 성분과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리시리진(Glycyrrhizin): 감초의 주요한 활성 성분으로 강력한 항염증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감초의 특유의 단맛을 냅니다.
-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는 화합물로 심장 건강 및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리퀴리티게닌(Liquiritigenin)과 리퀴리틴(Liquiritin): 피부 밝기 개선 및 항염증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 아스파라긴(Asparagine):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신경계 기능 및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쿠마린(Coumarins): 감초에 소량 존재하며 항염증 및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 콜린(Choline): 신경전달 물질의 합성에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약방의 감초로 불리는 이유
감초는 다른 약재들과 함께 사용될 때 효과를 극대화시키거나 완화시키고 부작용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한약 조제 시 감초는 다른 약재들의 작용을 조절하고 약효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감초와 생강: 생강과 함께 사용될 때 감초는 생강의 자극적인 성질을 완화시켜 소화를 돕고 복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감초와 대황: 대황은 강력한 완화제로 작용하지만 감초와 함께 사용될 때 대황의 자극을 줄여 부작용을 줄이고 동시에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 감초와 백출: 감초와 백출을 함께 사용하면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한 약화된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 사용됩니다.
- 감초와 황기: 황기와 함께 사용되면 감초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황기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초와 황기는 일반적으로 면역력 강화 및 회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마치며
감초는 그 자체로도 훌륭한 약재이지만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할 때 빛을 발합니다. 한의학에서 감초의 사용은 단순히 한 가지 약재로서의 역할을 넘어서 전체 처방의 조화와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약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