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는 심각한 기온 변화를 예고하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겨울철 한파는 대비하지 않으면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기와 한랭질환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한파주의보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C 이상 떨어져 3°C 이하이고 평년보다 3°C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또한 아침 최저기온이 -12°C 이하로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도 발령됩니다.
한파경보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C 이상 떨어져 3°C 이하이고 평년보다 3°C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또한 아침 최저기온이 -15°C 이하로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한파 대비하기
- 실내 적정온도: 집 안의 온도를 18~20°C로 유지합니다. 목도리, 내복 등 방한용품을 착용하면 24℃의 쾌적한 실내 체감온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저체온증 및 동상, 동창 예방: 추운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는 따뜻한 옷과 담요 음료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즉시 병원에서 의료 조치를 받으세요.
- 동파 예방: 장시간 외출할 경우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물줄기가 지속적으로 흐르도록 합니다.
- 환기 및 관리: 방한 기구나 전열기를 사용할 경우 정기적으로 환기를 시키고 외출 시에는 전원을 꺼둡니다.
저체온증, 동상, 동창이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