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다리 효과(Suspension Bridge effect)란 무엇인가

흔들다리

흔들다리 효과는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서 고조되어 감정을 잘못 해석하게 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스트레스,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흔들 다리 효과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감정은 잘못 해석될 수 있습니다. 위험하거나 스릴 넘치는 상황에서 경험하는 생리적 반응(심박수 증가, 호흡량 증가 등)을 이성에 대한 끌림 또는 사랑으로 잘못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환경이나 상황이 감정 상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흔들다리를 예로 들면 그 자체로 공포를 유발하는 환경이 로맨틱한 감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 사례

1974년에 심리학자 도널드 더튼과 아서 아론은 흔들다리 효과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흔들리는 다리와 견고한 다리라는 다른 환경에서 남성 참가자들이 젊은 여성 실험자와 대화를 나누는 상황을 설정했습니다.

 

실험은 개별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흔들리는 다리에서 참가자들은 자연스럽게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고 이러한 감정 변화를 만드는 환경에서 남성 참가자들이 여성 참가자와 간단한 대화를 나눈 후 연락처를 교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실험 결과 흔들다리에서 대화를 나눈 남성 참가자들은 이성에게 더 높은 관심과 호감을 표현했습니다. 이들은 여성에게 자주 전화를 하거나 데이트를 제안하는 등의 행동을 보였습니다. 반면 견고한 다리에서 만난 참가자들은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과 호감을 보였습니다.

반응형